-
집에서 상추 키우는 방법 거실 에서 베란다 상추 키우기 집에서 상추 수경재배카테고리 없음 2024. 7. 16. 17:10
목차
반응형집에서 상추 키우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엊그제 신문을 봤는데 상추와 깻잎 가격이 전날의 70%가 올랐다는 뉴스였어요. 하루아침에 이렇게 가격이 오를 수 있나 믿을 수 없지만 건강을 위해 먹어줘야 하는 야채이기에 거실에서 상추 키우기 도전해 봐도 좋을 듯싶어요.
집에서 상추 키우는 방법
1. 상추 키우는 방법
집에서 상추를 키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분 선택: 깊고 좁은 화분을 사용하여 한 포기씩 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햇빛을 집중적으로 받을 수 있어 웃자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위치: 창틀 위나 창가에 바짝 붙여 배치하고 창문을 활짝 열어 직접 햇빛을 받을 수 있게 합니다. 상추는 햇빛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 씨앗 심기: 모종 트레이나 파종용 제품을 사용하여 씨앗을 심습니다. 상추 씨앗은 흙에 묻지 않고 흙 위에 살짝 얹어주세요. 상추는 호광성 종자이기 때문입니다.
- 물 관리: 봄, 가을에는 3~5일 간격, 여름에는 2~3일 간격으로 물을 줍니다. 아침, 저녁에 충분히 주되, 수확 전에는 물을 주지 않습니다.
- 온도 관리: 상추가 잘 자라는 온도는 15~20°C입니다. 실내에서 키울 경우 이 온도 범위를 유지해 주세요.
- 통풍: 약한 바람이 부는 시간에 30분~1시간 정도 창문을 열어 통풍시켜 주세요. 단, 겨울철 찬바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 수확: 새싹이 많이 돋았다면 약한 것부터 솎아내어 수확합니다.
- 영양 관리: 필요에 따라 적절한 영양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집에서도 신선한 상추를 키워 먹을 수 있습니다.
👉상추 수경재배 방법▶
2. 베란다 상추 키우기
베란다에서 상추를 키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분 선택: 깊이 15-20cm 정도의 화분을 사용하세요. 배수가 잘 되는 화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위치: 베란다에서 햇빛이 잘 드는 곳에 화분을 배치하세요. 상추는 하루 최소 4-6시간의 직사광선이 필요합니다.
- 토양: 배수가 잘 되는 흙을 사용하세요. 상추용 전용 흙이나 일반 화분용 흙에 퇴비를 섞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씨앗 심기: 씨앗을 흙 표면에 살짝 뿌리고 얇게 흙을 덮어주세요. 상추는 호광성 종자이므로 깊이 묻지 않아도 됩니다.
물 관리: 토양이 마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물을 주세요. 단, 과습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침이나 저녁에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온도 관리: 상추는 15-20°C에서 잘 자랍니다. 여름철 베란다가 너무 뜨거워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수확: 잎이 7-8cm 정도 자라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외부 잎부터 차례로 수확하면 계속해서 새 잎이 자랍니다.
- 병충해 관리: 정기적으로 잎을 확인하고 해충이 있다면 제거해 주세요. 필요시 친환경 방제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관리하면 베란다에서도 신선한 상추를 키워 먹을 수 있습니다. 상추는 비교적 키우기 쉬운 채소이므로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3. 집에서 상추 키울 때 주의할 점
집에서 상추를 키울 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충분한 햇빛: 상추는 하루 최소 4-6시간의 직사광선이 필요합니다. 창가나 베란다의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배치하세요.
- 적절한 화분 선택: 깊이 15-20cm 정도의 배수가 잘 되는 화분을 사용하세요. 깊고 좁은 화분에 한 포기씩 심는 것이 좋습니다.
- 물 관리: 토양이 마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물을 주되, 과습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침이나 저녁에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온도 관리: 상추는 15-20°C에서 잘 자랍니다. 여름철에는 너무 뜨거워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통풍: 공기 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세요. 이는 병해충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씨앗 심기: 상추 씨앗은 호광성이므로 흙에 깊이 묻지 말고 표면에 살짝 뿌려주세요.
- 웃자람 방지: 빛이 부족하면 웃자랄 수 있으므로 창문을 활짝 열어 직접 햇빛을 받게 하세요.
- 병충해 관리: 정기적으로 잎을 확인하고 필요시 친환경 방제제를 사용하세요.
- 수확: 외부 잎부터 차례로 수확하면 계속해서 새 잎이 자랍니다.
이러한 점들에 주의하면 집에서도 건강한 상추를 키울 수 있습니다.
4. 상추 파종 시기
상추 파종 시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주의해야 합니다.
- 봄 파종: 3월 중순부터 4월 중순까지가 적기입니다. 이 시기에 파종하면 5월부터 수확할 수 있습니다.
- 가을 파종: 8월 중순부터 9월 초까지가 좋습니다. 이렇게 파종하면 10월부터 수확이 가능합니다.
- 여름 파종 주의: 여름철 고온기(6월 중순~8월 초)에는 파종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상추가 잘 자라지 않고 쉽게 시들 수 있습니다.
- 겨울 파종: 실내나 온실에서 키울 경우, 11월부터 2월까지도 파종이 가능합니다. 단, 충분한 햇빛과 적절한 온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 연중 파종: 베란다나 실내에서 키울 경우, 온도와 햇빛 관리만 잘 된다면 연중 파종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상추가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므로, 너무 덥거나 추운 시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파종 후 2-3주 정도면 새싹이 나오므로, 수확 시기를 고려하여 파종 시기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상추 비료 사용 시 주의점
상추를 키울 때 비료 사용 시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과다 시비 주의: 상추는 비료에 민감한 작물이므로 과다 시비를 피해야 합니다. 과도한 비료 사용은 잎이 쓴맛이 나거나 질산염 축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균형 잡힌 영양 공급: 질소, 인, 칼륨의 균형 잡힌 공급이 중요합니다. 특히 질소 과다는 연약한 생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유기질 비료 선호: 화학 비료보다는 퇴비나 유기질 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토양 건강을 유지하고 지속 가능한 재배에 도움이 됩니다.
- 시기 조절: 파종 전 기본 비료를 주고, 이후에는 생육 상태를 보며 추가 시비를 결정합니다. 수확 직전에는 비료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 희석 사용: 액체 비료를 사용할 경우, 적절히 희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농도가 진하면 뿌리에 해를 줄 수 있습니다.
- 토양 상태 확인: 비료 사용 전 토양의 영양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영양소만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에 주의하여 비료를 적절히 사용하면 건강하고 맛있는 상추를 재배할 수 있습니다.
총정리
집에서 상추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요즘은 미니텃밭이나 베란다 텃밭이 유해이에요. 핵가족화되면서 적은 양의 야채는 직접 길러 먹어도 충분하기 때문인데요. 상추뿐만 아니라 고추 방울토마토 대파 등 다양한 야채를 심어 길러 보시고 직접 키워서 먹는 것도 의미가 있을 거 같아요.
배롱나무 명소 10곳 꽃말 개화시기 배롱나무 키우는 법
몬스테라 물 주기 과습 증상 독성 가지치기 수형 잡기 물 맺힘 수경재배 몬스테라 죽는 이유 6가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