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명소 추천카테고리 없음 2022. 12. 2. 11:27
목차
반응형안동 가볼 만한 곳 추천 여행지를 소개한다. 스트레스로 정처 없이 어디론가 떠나고 싶을 때가 있을 것이다. 치유받고 싶을 때 떠나면 좋은 여행지가 바로 안동이다.
선비의 고장이라 하는 별명을 가진 도시 안동은 안동찜닭 및 간고등어 등 먹기리 여행으로도 좋은 곳이기도 그렇지만 느린 느릿한 여행하기 좋은 슬로시티의 대표 명소이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매력적인 도시 안동 여행지를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다.
안동 가볼만한곳
1. 월영교
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먼저 간 남편을 위해 머리카락을 뽑아 미투리를 만든 지미의 애절하고 고귀한 사랑을 기념하기 위해 미투리 모양으로 다리를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그것은 2003년에 개통되었고 길이 387m, 폭 3.6m로 한국에서 가장 긴 나무 보도교이라고 해요. 그리고 월영정은 다리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부부의 아름답고 고귀한 사랑을 담고 있는 나무다리이다.
2. 하회마을
경북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186
낙동강 물이 흐르다 이 지역에서 마을을 감싸 돌면서 흐른다 해서 하회라는 지명이 붙었다고 해요. 또한 별신굿 탈놀이와 하회탈이 유명한 마을이라고 한다. 즉. 조선 시대의 성리학자인 겸암 류운룡 선생과 서애 류성룡 선생의 출신 고장으로서 유명한 하회마을은 대대로 풍산 류 씨가 살아오는 동성 부락이라고 한다.
3. 예끼 마을
경북 안동시 도산면 선성길 14
행정구역상 예끼 마을은 안동 도산면 서부리에 속합니다. 고 하며 주민 일부는 여전히 예안 마을이라고 불러요. 또한 예안 마을은 안동에서 가장 상권이 발전된 마을이었다고 그렇지만 안동댐 건설 이후 경제적으로 쇠락했다고 한다. 즉. 안동 도산면 서부리에 자리한 예끼 마을은 1976년 안동댐 건설로 인해서 수몰된 예안 마을의 이주민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4. 오천 군자마을
경북 안동시 와룡면 오천리 산 27-1
과거 군자들의 고택들이 원형 그대로 잘 보존되고 있어서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는 마을이라고 해요. 또한 고택 체험 예약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라요. 즉. 과거 조선시대부터 오천 군자마을에는 수많은 학자들을 배출시켜냈다고 한다. 때문에 오천의 한 마을엔 군자가 아닌 사람이 거의 없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 바로 오천 군자마을이라고 해요. 그리고 그 분위기에 걸맞은 단아하고 고즈넉한 자연 풍경 속에 마을이 녹아들어 가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한다.
5. 체화정
경북 안동시 풍산읍 상리리
날이 맑고 주변 꽃이 흐드러지게 피는 계절에 가면 그 아름다운 모습의 진가를 볼 수 있는 힐링 장소라고 해요. 또한 6월 말 ~ 10월 초까지 각기 계절별 꽃이 아름답게 핀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추천드린다. 즉. 과거 조선시대는 집 앞의 정원을 갖는 것이 문화였다고 해요. 그리고 그 정원문화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곳이 바로 체화정이라고 한다. 그러기 때문에 실제로 조선시대에 지어진 체화정은 대한민국 보물로 지정되어 가치가 깊은 곳이라고 한다.
6. 낙강 물길 공원
경북 안동시 상아동 423
곳곳에 숨겨진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는 것은 마치 모네가 된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고 해요. 또한 숲 속 쉼터를 지나 조금 더 올라가면 안동루로 가는 계단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고 한다. 즉. 한국에서 지버니라고 불리는 낙강 물길 공원은 안동 비밀의 숲이라고도 불린다고 해요.
7. 도산서원
경북 안동시 도산면 토계리 679-3
원 전체 면적의 앞에 있는 건물들은 도산서당 뒤에 있는 건물들은 도산서원 면적의 건물들이라고 해요. 또한 퇴계는 도산서당이 세워지기 훨씬 전에 공부하면서 제자들을 가르치기 위해 건물을 지었다고 한다. 즉. 도산서원은 한국의 대표적인 유학자이자 학자인 퇴계 이황이 세상을 떠난 후 그의 제자들에 의해서 지어졌다고 해요. 그리고 현재의 도산서원은 크게 퇴계가 생전에 성리학을 깊이 연구해서 제자들을 가르쳤던 도산서당 지역과 퇴계의 사후 스승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지어진 도산서원 지역으로 나뉜다고 한다.
8. 만휴정
경북 안동시 길안면 묵계 하리길 42
이병헌과 김태리가 드라마에서 러브를 시작하기로 한 다리라고 해요. 또한 이곳은 주차장에서부터 만휴정으로 걸어가는 길목이 힐링 장소라고 불릴 정도로 운치가 있는 장소라고 한다. 즉. 주변의 산림경관, 물, 폭 포이 조화를 이루어 조선의 자연을 그대로 담고 있는 곳이라고 한다. 때문에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 및 영화는 우리에게 조선 풍경의 멋을 선사해준다고 하며 만휴정은 대한민국을 강타했던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의 촬영 장소로도 유명한 곳이라고 한다.
9. 옥연정사
경북 안동시 풍천면 광덕 솔밭길 86
옥연정사는 조선시대 류성룡 선생이 노후를 지냈던 곳으로 재력이 없어 서당을 짓지 못하던 시절 승려의 도움으로 옥연 서당이 지어져 둘의 우애를 증명하는 역사적 가치를 지닌 곳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옥연이란 말은 옥연정사 앞을 흐르는 못의 색이 옥처럼 아름답다고 해서 서애 선생이 지은 이름이라고 하며 이순신 장군에 대해 아는 분들은 류성룡 선생을 다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한다. 그러기 때문에 이순신을 알아보고 임진왜란의 회고록을 작성했던 사람이 바로 서애 류성룡이라고 한다.
10. 병산서원
경북 안동시 풍천면 병산길 386
병산서원의 전신은 풍산현에 있던 풍악 서당으로서 고려 말기부터 사림들의 학문의 전당으로 1614년에 서애 류성룡 선생의 학덕을 기리기 위하여 존덕사를 창건해서 위패를 봉안했다고 한다. 즉. 병산서원은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유교적 건축물로서 류성룡과 그의 셋째 아들 류진을 배향을 한 서원이라고 한다.
반응형